반응형

수박 모자이크병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어주시면 수박 모자이크병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수박 모자이크병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날, 더위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꽁꽁 언 수박 한 개로 무더위를 쫓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제철 과일은 과육의 소용돌이 모양으로 인해 때 이른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수박 모자이크'라는 전염병 때문입니다.

 

수박 모자이크병 정보

수박 모자이크병(WMV)은 진딧물에 의해 전염되는 일종의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이 질병에 감염된 수박을 먹는 사람은 설사를 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심하면 구토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예방이 최선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수박 모자이크병은 어제나 오늘 발생한 병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 동안 주로 경작지에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전염병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거의 귀신 이야기처럼 퍼지고 있는 이유는 네티즌들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 질병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와 함께 수박 내부에 기괴한 소용돌이 모양의 사진을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 읽는 사람들이 수박모자이크병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게시된 내용이 모두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은 맞는 것도 있고 틀린 것도 있지만, 문제는 오류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전문가들은 수박 모자이크병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재배자를 어렵게 만들고 전염병을 더 퍼뜨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질병을 예방하고 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딧물은 수박 모자이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매개체입니다. 목화진딧물, 복숭아 진딧물 등 19종의 진딧물이 옮기는 전염병으로 주변 경작지를 순식간에 오염시킵니다.


아직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식물용 바이러스 진단키트를 이용하거나 수박을 자를 때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를 판단합니다. 또한 수박 잎의 노란색 반점은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확인되면 모든 과일, 잎, 줄기 및 뿌리를 뿌리째 뽑고 건조시킨 후 소각해야 합니다. 특히 건조 후 방치하면 수십 년이 지나도 전염성이 남아 있으므로 건조 후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박 모자이크병에 걸린 수박을 먹으면 설사나 구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는 동물성 바이러스가 아니라 식물성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바이러스 자체가 위장장애를 일으키는게 아닌 변질된 수박을 먹으면 발생한다고 합니다. 소용돌이 패턴의 무늬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감염이 된 것도 아니라고 하는데요. 최근 수박 모자이크병이 화제가 된 가장 큰 이유는 수박을 자르면 과육에 소용돌이 모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모자이크'라는 이름은 이 기하학적 무늬 때문에 붙었다는 주장도 있지만, 사실 감염 시 잎의 모자이크 부분이 수축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수박을 자를 때 소용돌이가 나타나는 것을 보는 것은 확실히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패턴이 나타난다고 해서 수박 모자이크병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소용돌이 모양은 일반 수박에서도 볼 수 있는 패턴”이라고 말했습니다. “공식 명칭은 '태좌'입니다. 수박씨가 있는 자리에서 만들어진 과육이 생육하면서 그런 무늬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무 무늬가 없는 수박처럼 정상적인 상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수박의 과육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은 인간적으로는 혈관과 같아서 자연 현상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속이 비어 있는 것처럼 금이 간 수박과 마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수박은 병에 걸리지 않았지만 숙성기간이 길거나 수입 수박에 주로 나타나는 과육의 일종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실 수박모자이크병에 감염된 수박의 주요 증상은 무늬가 아니라 색과 냄새라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감염된 수박의 과육은 종자 주위에 적자 주색을 띠고 여기저기에 황색 섬유선이 형성되어 냄새를 풍깁니다. 이와 관련해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물론 일부 수박 모자이크병에 걸린 수박에도 소용돌이 모양이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무늬만 보고서 무조건 의심하지 말고, 색깔과 냄새를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우려와 달리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모자이크병에 걸린 수박을 먹을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농장에서 수박이 출하되면 농부들은 수박 바이러스에 감염된 수박을 먼저 검사하고 걸러낸 후 시장에 유통시킵니다. 업계 관계자는 "수박을 밭에서 직접 사서 트럭으로 파는 경우도 있지만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에서 파는 수박은 걱정하지 말라"라고 조언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문서

 

내가 뽑은 노래방 30대 인기곡 best 10위 공개!

노래방 30대 인기곡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신 분들은 노래방 30대 인기곡을 알아두시는 것에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래방 30대 인기곡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fashion0511.tistory.com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과 신청 총정리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에 대하여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을 이해할 것입니다.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의 정보가 필요하

fashion0511.tistory.com

 

수박 모자이크병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