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ISFP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최근 들어 만나는 사람들마다 ISFP가 많아서 글을 쓰면서 공감되는 부분들과 어떤 성향인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ISFP는 적응력이 뛰어난 현실주의자로써 낙천적인 성격이고 예술관련 된 일이 어울리며 대표적으로는 연기자나 연예계 쪽 직업이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이 조용한 것을 선호하는 편이고 주변 지인들을 잘 챙긴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MBTI 중에서 겸손한 성격을 보유하고 있는 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SFP의 특징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이나 주관 등 가치를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생각을 쉽게 생각하며 중립 위치에서 책임감과 의무감의 부담을 느끼면서 평등한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리고 이 유형의 경우 구속받는 것을 제일 싫어한다고 하니 연애를 할 때 상대방이 ISFP이라면 이 부분을 신경을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모든 일에 쉽게 흥미를 잃고 그리고는 평정심을 유지하는 평소 같지 않게 모험을 좋아할 때도 있습니다. 장점은 상대방을 잘 맞춰주며 섬세함과 편안함이라는 것으로 상대방을 기준 삼아 우호관계에 있어서도 좋은 삶을 살고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장기간 계획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심한 구속은 싫어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다 보니 이 부분을 건든다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정말 이 유형을 만났을 때는 구속! 이것만 조심하면 될 것 같네요!


본인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받으면 몹시 불편해합니다. 서운한 감정은 잘 표현하지 않으며 최대한 상대방에게 맞추려고 노력하다 보니 상처 주는 행동을 가급적으로 삼간다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배려심이 좋으니 정말 좋은 성격의 MBTI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일과 어떤 장소든 간에 적응을 하려고 노력을 하며 흥미를 갖고 하는 일이 주가 되는 만큼 일적인 부분과 장소 등이 잘 맞으면 성과도 충분히 잘 나온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면 겉으로는 강한 반면 상처받는 것에 대해서는 자신의 내면의 마음속에 숨기면서 눈치를 많이 보며 일상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시간에 방해를 한다면 좋지 않겠죠~? 그리고 모든 일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이런 고민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취미나 좋아하는 것 위주로 하는 업무를 좋아하며 장기간 프로젝트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에 대해서는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결정을 해야 할 때 결정 내리는 게 쉽지 않아서 결정하는데에 있어서 주변의 조언이나 도움을 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ISFP 특징을 살펴보면서 제 주변 지인들에게도 많은 것을 느꼈는데요. 저는 ENFJ인데 MBTI 궁합 표를 보니깐 천생연분이라고 나오네요 ㅎㅎㅎ 하지만 다 맞는 건 아니고 살아온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잘한다면 좋은 관계로 쭈욱 이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